1940년대 2차 대전의 추축국이었던 일본과 독일이 저지른 과거사에 대한 두 나라의 태도가 너무나 다른 것에 대하여 세상은 놀라워합니다. 독일은 자신들의 저지른 과거 죄악에 대하여 철저하게 회개하고 다시는 그런 일이 없도록 후손들에게 교육까지 시키고 있습니다. 1970년에 바르샤바 게토 유대인 추모비 앞에서 당시 독일 수상인 빌리브란트가 무릎을 꿇고 눈물을 흘리며 용서를 구하는 모습은 참으로 감격적이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독일 초,중,고 그리고 대학 교과서에까지 과거 자신들이 저지른 만행을 사실 그대로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들이 가해자라는 것을 인정하여 피해를 입은 나라와 민족들에게 용서를 구하고 보상까지 해주었습니다.
그러나 일본은 과거사에 대한 반성은커녕 자신들이 핵폭탄의 피해자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자신들이 피해자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과거에 저지른 죄악에 대하여 반성하거나 또 보상하려는 의도가 별로 없습니다. 오히려 당당하게 과거의 엄청난 죄악을 합리화시키고 있습니다. 같은 과거, 같은 죄악을 행했으면서도 한 나라는 회개와 반성, 그리고 용서를 구하면서 보상까지 해주는 반면, 한 나라는 자신들이 저지른 죄악에 대한 잘못을 인정하지 않는 것입니다. 독일은 철저한 가해자 의식, 일본은 피해자 의식을 가지고 같은 역사를 다르게 보고 있는 것입니다.

피해자 의식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백성은 희망이 없습니다.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반성이나 후회, 혹은 회개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게 됩니다. 오히려 이러한 의식은 남을 탓하고, 원망하고 그리고 끝없이 변명과 핑계를 만들어 냅니다. 그리고 공격성을 가지게 되면서 그 공격성의 원인이 다 남의 탓이라고 책임을 돌리게 됩니다. 그러나 가해자 의식은 모든 책임이 자신에게 있다는 것을 인정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잘못을 고백하며 회개할 수 있는 기회를 갖습니다. 여기에는 희망이 있습니다. 변화와 성장의 기회를 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독일이 통일을 이룬 배경에는 이러한 의식이 있었기 때문일 것입니다. 분단된 조국, 그 원인이 남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자신들에게 있다는 것을 의식하고 서로 용서하고 포용하는 마음이 결국 통일을 이루도록 만든 것입니다.
우리 한국은 아직도 피해자 의식이 강합니다. 엄청난 비극을 가져온 전쟁, 그리고 사랑하는 이를 잃은 아픔과 고통을 겪으면서 이 일의 가해자가 북한이라고 생각하고 우리 자신은 스스로 피해자 의식을 가지고 평생 북한을 원망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미움과 증오, 그리고 분노가 마음을 사로잡고 있으면서 참된 평안과 기쁨을 소유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태에서는 통일이 힘이 듭니다. 보복심리가 생겨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받은 아픔과 고통을 잊을 수는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용서할 수는 있을 것입니다. 사랑할 수 없는 자를 사랑하는 것이 진정한 사랑입니다. 원수를 사랑하는 것이 사랑의 극치임을 주님은 말씀하셨습니다.

이제 우리는 피해자 의식에서 수혜자 의식으로 의식전환이 필요합니다. 수혜자 의식이란 은혜를 입은 자라는 의식입니다. 지금 한국이 세계에 미치는 영향력을 생각해 보십시오. 한류(KOREA WAVE)는 지금 세계를 강타하고 있습니다. 이 한류는 하루 아침에 이루어진 것이 아닙니다. 음악, 드라마, 영화 때문에 시작된 것이 아닙니다. 이미 한국은 피해자에서 이제는 수혜자가 되었고 그 수혜자가 이제는 은혜를 끼치는 민족이 되었습니다. 우리나라가 특별히 자원이 많아서도 아니요, 인물이 많아서도 아닙니다. 그것은 바로 복음에 의한 하나님의 축복입니다. 축복을 받은 우리 민족이 이제 세계를 품을 수 있는 넓은 마음을 소유하여 우리 민족을 하나로 품고 세계를 향하여 복음을 전파하는 행복한 나라의 백성임을 깨달아야 할 것입니다. 우리는 우울한 피해자가 아닙니다. 행복한 사람입니다. 신 33:29 “이스라엘이여 너는 행복한 사람이로다 여호와의 구원을 너 같이 얻은 백성이 누구냐 그는 너를 돕는 방패시요 네 영광의 칼이시로다 네 대적이 네게 복종하리니 네가 그들의 높은 곳을 밟으리로다”

<강성철 목사 - 우리 장로교회 담임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