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으로 간 언어학자 김수경’ 평전과 가족사 등 소개

8일 토론토대학, 9일 오후 2시 토론토 한인회관 2층

 

김수경

 

한반도의 식민주의와 근현대사, 민족 문제 등을 주제로 활발한 연구 활동을 하고 있는 일본의 문화인류학자인 교토(京都) 도시샤(同志社)대학의 이타가키 류타(板坦竜太) 교수(사회학부)와 같은 대학에 재직중인 언어학자 고영진 교수(글로벌 지역문화학부)가

토론토를 방문, 3월8일 토론토 대학에서 북 토크(Book Talk)를 갖고 이어 9일((토)은 토론토 한인회관에서 관심있는 한인동포들을 대상으로 강연회를 연다. 이들 두 교수는 앞서 3월6일 미국 하버드 대학에서 북 토크를 가진 뒤 캐나다에 온다.

‘한국 근대의 역사민족지-경북 상주의 식민지 경험’(2015)과 ‘동아시아 기억의 장’(2015)을 비롯, 한반도 근현대사에 관해 다수의 저서를 낸 바 있는 류타 교수는 최근 ‘조선의 언어천재’로 불린 학자 김수경의 평전 ‘북으로 간 언어학자-김수경 1918~2000’을 펴냈다. 관련 연구자들이 높이 평가한 이 책은 같은 대학에 근무하는 고영진 교수가 번역, 올해 2월에 한국에서도 출간됐다. 고 교수도 ‘식민지 조선의 언어 지배 구조’(2013)를 비롯, 남북한의 언어정책 등에 관한 다수의 저서를 냈다.

이타가키 류타 교수

한국말에 능통한 류타 교수와 고영진 교수는 이번 북토크와 강연에서 언어학자 김수경 평전을 펴내게 된 경위와 책의 내용을 전하면서 그의 삶과 언어학자로 이룬 업적과 의의, 가족사의 애환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두 교수의 강연에는 토론토에 정착해 토론토대에서 박사과정을 수학하고 동양학과에서 한국어를 가르치다 은퇴한 김수경 차녀 혜영 씨 등도 함께 한다.

무려 15개 언어를 습득했다는‘언어천재’ 김수경은 해방 뒤 서울상대 전신인 경성경제전문학교 교수로 있다가 1946년에 월북, 김일성대 조선어학과 교수로 일했다. 그는 학생들을 가르치며 조선어문연구회를 만들어 북한의 초기 언어정책의 기틀을 주도적으로 이끈 학자로 알려져 있다.

3월8일(금) 토론토대 북토크는 오후 3시~5시 North House Room 208N (1 Devonshire Place), 3월9일(토) 한인회관 강연은 오후 2시~4시에 2층 200호실 (1133 Leslie St., North York)에서 '비판적 코리아 연구를 지향하며‘라는 주제로 열린다. < 문의: hyeyoung.im@gmail.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