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확실성’ 파는 미래예측, 누구의 이익 대변하나

‘뷰카(VUCA)’ 시대의 인기상품 ‘미래예측’

 

 해마다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소비자가전전시회(CES)는 미래를 상상하게 하는 다양한 기술과 상품이 선보이는 자리다. 현대자동차는 2022CES에서 계열사인 보스턴다이내믹스의 로봇을 등장시켜 ‘이동 경험의 영역을 확장하다’를 주제로 한 메타버스(가상현실) 이미지를 구현했다. 현대자동차 제공

 

미래 기술 발전에 대한 예측은 얼마나 정확하고 쓸모가 있을까.

 

새해를 맞아 ‘2022년의 기술 트렌드’ 예측이 잇따르는 가운데 지난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막한 소비자가전전시회(CES)에서는 다양한 미래형 기기가 모습을 드러냈다. 지난 5일 <뉴욕타임스>는 올해에 생활속 깊숙이 침투할 4종의 기술 트렌드로, 메타버스, 스마트홈, 커넥티드 헬스, 전기자동차를 꼽았다. 머리에 쓰는(헤드업) 디스플레이, 가상현실 서비스, 홈네트워크와 연결된 디지털가전, 음성비서, 스마트워치와 착용형 피트니스 기기와 디지털 보건기구, 전기차 등은 이미 다양한 상품이 경쟁중인데 올해 본격 대중화가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한편 그동안 구글, 테슬라 등이 상용화 일정을 예고해온 자율주행차는 최근 분위기가 부정적으로 바뀌었다. 테슬라의 창업자 일론 머스크는 2015년 “2~3년 안에 자율주행차로 어디든지 갈 수 있을 것”이라며 2020년에도 ‘완전(4단계) 자율주행차 연내 출시’를 공언해왔지만 최근 돌변했다. 머스크는 지난해 7월 트위터에서 “자율주행차 개발이 이렇게 어려울 줄 몰랐다”라며 인공지능 기술 지연을 탓하며, 태도를 바꿨다. 구글의 자율주행 자회사 웨이모는 미국 애리조나 피닉스에서 2018년부터 자율주행 택시 상용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몇 년째 보행자가 드물고 거의 비가 오지 않는 피닉스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구글 자율주행차 프로젝트를 7년간 이끌다가 자율주행차 기업 오로라를 세운 크리스 엄슨은 지난해 자율주행차 보급 시기를 30년 뒤인 ‘2051년 이후’로 예상했다.

 

지금 예측되는 미래 기술들은 현실이 될 수 있을까? 사실 ‘미래 기술 예측’에는 수많은 전문가와 자원이 투입되지만 훗날 점검해보면 정확도가 처참한 수준이다. 정보기술 분야에는 두고두고 소환되는 황당한 미래 예측과 결정이 수두룩하다. 1943년 컴퓨터 개발 당시 아이비엠(IBM)의 창업자 토머스 왓슨은 “전세계적으로 5대 정도의 컴퓨터 수요가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1949년 미국 <포퓰러 메카닉스>는 “미래엔 컴퓨터 무게가 1.5톤 이하로 줄어들 것”이라고 보도했다. 1997년 세계 최고의 인터넷검색 기업 야후는 당시 스탠퍼드대학 박사과정생 2명이 설립한 유망 검색기업 구글의 인수 제안을 거부했다. 2001년 애플의 스티브 잡스는 발명가 딘 카멘이 개발한 1인용 이동수단 세그웨이에 대해 “개인용 컴퓨터보다 위대한 발명품”이라고 격찬하며 거액을 투자했지만, 실패했다. 2007년 애플의 아이폰 출시에 대해 마이크로소프트(MS) 최고경영자 스티브 발머는 “500달러라고? 전혀 매력적이지 않은, 세상에서 가장 비싼 전화기”라고 조롱했다.

 

정보기술 분야에서 미래 예측은 성공보다 실패가 일반적이다. 엠에스의 창업자 빌 게이츠가 1996년 “사람들은 2년 안에 일어날 변화에 대해 과대평가하지만 10년 뒤 일어날 변화는 과소평가한다”고 말한 대로다. 국내 정보기술 출판물의 키워드도 ‘4차산업혁명’ ‘인공지능’에서 어느새 ‘메타버스’ ‘대체불가능토큰(NFT)’으로 바뀌었다.

 

24개월마다 반도체 칩의 집적도가 2배로 증가한다는 무어의 법칙 영향으로 정보기술은 어느 분야보다 변화가 빠르고 광범하다. 양적 방법을 활용한 미래 예측 시도가 활발하지만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정보와 네트워크 확대로 복잡성과 불확실성이 높아져 정확한 예측은 더 어려워졌다. 경영학자 피터 드러커는 “우리가 미래에 대해 아는 유일한 사실은 현재와 다르리라는 것뿐”이라고 말하고, 미래학자 제임스 데이터는 “미래는 알 수 없기 때문에 미래”라고 말한다.

 

미 육군대학원은 1990년대 냉전이 종식된 뒤의 세계 정세를 변동성, 불확실성, 복잡성, 모호성으로 특징짓고 네 단어의 영어 약자를 따서 ‘뷰카(VUCA)’ 시대라고 이름붙였다. 불확실성이 커질수록 미래 예측 수요는 늘어난다. 예측 능력은 인류를 추위와 기근, 맹수의 공격에 대비하게 해준 생존의 도구였지만, 불확실성 높은 현대 사회에서 그 의미가 확장되고 있다.

 

미국의 정보기술 전문지 <와이어드>는 지난달 30일 “미래 예측이 ‘불확실성’과 ‘불안’을 키우고 판매하는 하나의 산업이 되었다”는 데번 파워스 템플대 미래학자의 글을 실었다. 불확실성과 변동성이 커짐에 따라 미래 예측은 수익성이 높아지고 활발해지지만, 미래 예측이 새로운 차원의 불평등과 불공정을 불러온다는 지적이다. 모든 사람이 같은 방식으로 미래를 경험하거나 상상하지 않고, 미래 예측도 땅이나 자본처럼 사람마다 접근성이 다르고 불평등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미래를 예측하는 능력은 일종의 ‘사치품’과 유사하고, 투자와 기대 수익, 수요공급 조정 등 자본주의의 핵심을 이룬다. 그 결과 ‘부유한 백인 남성’들에 의한 미래 전망이 지배적이 된다는 게 파워스 교수의 우려다. 그는 더나은 미래 예측을 위해선 질문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특정한 미래 전망으로부터 누가 가장 이익을 볼 것인가”라는 물음이다. 3월 대선을 앞두고 후보들의 공약으로 미래 예측이 어느 때보다 풍성해진 시점에서 곱씹어볼 문제다. 구본권

 

치매치료약·민간우주여행, 2021년 ○○기술에 꼽혔다

 

아듀헬름은 20년 만에 처음 시판된 알츠하이머 치료제로, 미 식품의약청(FDA) 허가 과정을 비롯해 약효·가격 등에서 논란을 불렀다. 주사제인 아듀헬름은 1년 약값이 5만6400달러(약 6800만원)으로 책정됐으나 효과성에 대한 논란이 이어졌고 비난과 반발이 거세지자, 바이오젠은 올 1월 약값을 50% 전격인하했다.

 

코로나19의 급속 확산으로 지구적 차원의 보건 위기가 닥쳤지만, 인류는 전례없는 속도로 백신과 치료제를 개발해 대응하고 있다. 그 결과 우리 삶은 어느 때보다 과학기술에 의존하게 됐고 기술의 거대한 영향력 아래 놓였다. 코로나19 백신처럼 기술 개발과 혁신은 현실 문제를 해결하고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등장하지만, 기술과 혁신이 그 자체로 선한 것은 아니다. 미국의 과학기술 전문매체 <엠아이티(MIT) 테크놀로지 리뷰>는 해마다 ‘최악의 기술’을 선정해 발표하고 있다. 미국 상황이지만 ‘나쁜 기술’ 목록은 기술을 좀더 인간화하기 위해 사회와 개발자가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 보여준다.

 

<엠아이티 테크놀로지 리뷰>는 ‘2021년 최악의 기술’로 바이오젠의 알츠하이머 치료제(아듀헬름), 온라인 부동산업체인 질로의 주택구매 알고리즘, 기업 디지털 자산을 인질로 삼고 협박하는 랜섬웨어, 민간 우주여행 상품, 소셜미디어의 뷰티 필터 등 5가지를 꼽았다.

 

아듀헬름은 20년 만에 처음 시판된 알츠하이머 치료제로, 미 식품의약청(FDA) 허가 과정과 약효·가격 등에서 논란을 불렀다. 아듀헬름은 대규모 임상시험에 실패하고 뇌 질환 환자들에게 구체적 치료효과를 입증하지 못했지만 미 식품의약청은 지난해 6월 이를 허가했다. 자문위원 몇 명이 반발 사임했고, 그중 애런 케셀하임은 “미국 역사상 최악의 약품 허가결정”이라고 말했다. 주사제인 아듀헬름은 1년 약값이 5만6400달러(약 6800만원)으로 책정돼 논란을 불렀고 경영난에 처한 개발사 바이오젠은 올 1월 약값을 50% 전격인하했다. 한편 유럽의약품청(EMA)은 지난달 16일 “아듀헬름이 뇌에서 아밀로이드 베타를 감소시키지만 이 효과와 임상적 개선 사이의 연관성은 확립되지 않았다”며 시판허가를 거부했다. <엠아이티 테크놀로지 리뷰>는 최고의 약은 값싸고 안전하고 효과적이어야 하는데 아듀헬름은 정반대라고 평가했다.

 

미국 최대의 온라인 부동산업체 질로는 제스티메이트라는 자체 알고리즘을 이용해 낮게 평가된 주택을 선구매한 뒤 리모델링해 되파는 사업모델이다. 승승장구하던 질로의 사업모델은 미국 부동산 상승세가 꺾이면서 매입가격보다 싼 가격에 주택을 판매하게 되고 이로 인해 5억6900만달러(6800억원) 규모의 매출 감소와 경영난으로 이어졌다.

 

리처드 브랜슨 버진그룹 회장(맨 왼쪽)은 지난해 7월11일 일반인 승객들과 함께 자신이 설립한 우주관광기업 버진갤럭틱의 로켓여객기 `VSS 유니티'를 탑승하고, 사상 첫 준궤도 우주관광에 성공했다. 웹방송 갈무리

 

이 매체는 갑부인 아마존의 제프 베이저스, 버진갤럭틱의 리처드 브랜슨이 자사의 민간 우주관광 프로그램을 시작하며 다녀온 우주여행 또한 새로울 것이 없으며 20만달러(2억4천만원)짜리 셀카용 이벤트에 불과하다며 ‘최악의 기술’ 선정 이유를 밝혔다. 구본권 사람과디지털연구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