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버타주 보건부 최고책임자는 캐나다에서 처음으로 사람에게서 변종 돼지독감 바이러스인 H1N2v가 검출됐다고 4일 밝혔다.
알버타 수석 수의사인 디나 힌쇼 박사와 키스 리먼 박사는 이날 성명을 통해 이번에 검출된 바이러스는 독립된 한 사례이며 사람들에게 더 전염될 위험은 없다고 밝혔다.
돼지독감 바이러스는 10월 중순께 가벼운 인플루엔자 증상을 가진 환자가 진료를 받는 과정에서 발견된 것으로 전해졌다.
관계자들은 H1N2V가 세계적으로 2005년 이후 총 27건만 보고되어 매우 드문 사례이며 캐나다에서는 한번도 발병한 적 없다고 말했다.
미국의 국립 공중보건기관인 질병통제예방센터는 웹사이트에 돼지독감 바이러스가 사람에게 감염되지 않는다고 밝혔지만 미국에서 변종바이러스 감염이 사람에게서 발견된 적이 있다고 설명했다. 변종이 발견되면서 이름 끝에 'v'가 붙었다.
알버타 농업부는 H1N2가 전 세계 돼지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A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한다고 밝혔다. 현지 보건당국과 농업 관계자들은 또 다른 감염 사례가 발생하지 않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알버타 관계당국은 "알버타 보건소(Alberta Health Services)가 평가센터의 COVID-19 테스트에 참여할 경우 알버타 중심부 일부 지역 주민들에게 인플루엔자 테스트도 적극적으로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H1N2는 식품 관련 질병은 아닌 것으로 알려졌다면서 "돼지에서 나온 돼지고기나 다른 제품을 통해 사람들에게 전염될 수 없으며 돼지고기를 먹는 것과 관련된 위험도 없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