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은 44% 급감, 화물은 94.6% 급증하반기에도 화물 주력

   

         

대한항공이 코로나19 직격탄에도 불구하고 화물덕분에 2분기 연속 적자를 피했다. 대한항공은 지금껏 2분기 실적이 나온 전 세계 주요 항공사 중 유일하게 흑자를 낸 곳이 됐다.

6일 대한항공이 공시한 2분기 잠정실적을 보면, 코로나19로 인한 여객수요 감소로 매출액은 지난해 2분기(3201억원)와 견줘 44% 감소한 16909억원을 기록했다. 대신 화물기를 풀가동하면서 짐만 실어 여객기를 띄우는 등 화물기 공급 극대화 전략을 편 덕에 1485억원 영업이익을 냈다. 당기순손익도 1624억원으로 흑자전환했다. 지난해 2분기엔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이 각각 1015억원, 3808억원이었다.

대한항공의 여객 수송실적(RPK·유상여객킬로미터)은 지난해 2분기와 비교하면 92.2% 수직 낙하했지만, 화물 수송실적(FTK·화물톤킬로미터)17.3% 늘었다. 통상 화물 운송의 40~50%를 차지하는 여객기 하부 화물칸(벨리) 수송은 어려워진 대신 화물기 가동률을 22% 늘리면서 전체 화물 공급은 오히려 1.9% 늘어났다. 덕분에 화물 부문 매출액은 지난해 2분기와 견줘 94.6%(5960억원) 늘어난 12259억원으로, 전체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했다. 지금까지 2분기 실적을 발표한 영국항공·아메리칸항공·일본항공·루프트한자 등 전 세계 주요 항공사 중 흑자를 낸 곳은 대한항공이 유일하다.

대한항공은 하반기에도 여객 수요가 살아나기 어렵다고 보고 화물기 중점 영업을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23대의 대형 화물기단 등의 강점을 십분 활용해 방역물품 및 전자 상거래 물량, 반도체 장비 및 자동차 부품 수요 등을 적극 유치하며 수익 극대화에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대한항공은 여객기 좌석을 떼어내 화물기로 활용하는 방안도 추진할 예정이다. < 박수지 기자 >